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네덜란드의 풍차, 튤립, 암스테르담

by 돈오리야 2024. 1. 1.

네덜란드-풍차-튤립
네덜란드 풍차와 튤립

유럽 서부에 위치한 네덜란드는 다양한 문화와 역사가 공존해 있는 나라입니다. 세계적으로 네덜란드의 풍차와 튤립은 유명하며, 경제와 문화, 관광 등 다양한 부분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수도 암스테르담에서는 국민의 60% 이상이 자전거를 이용하는 친환경적인 나라 네덜란드를 소개합니다.

네덜란드의 풍차

네덜란드는 '풍차의 나라'로 불릴 만큼 풍차가 많은 나라입니다. 네덜란드의 풍차는 16세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네덜란드는 지형이 낮고, 습한 기후로 인해 물을 퍼 올리는 것이 중요했는데 풍차를 이용하여 물을 퍼 올림으로써 간척 사업을 진행하고, 농업이 발전되기 시작했습니다. 17세기에는 네덜란드가 해상 강국으로 부상하면서 풍차의 사용이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풍차는 곡물을 도정하고, 종이를 만들고, 면을 짜는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었습니다. 18세기가 되면서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풍차의 사용은 점차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도 네덜란드에서는 여전히 약 1,000개의 풍차가 남아 있어 관광 명소로 빼놓을 수 없습니다. 네덜란드의 풍차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물레 방앗간으로, 물을 퍼 올리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하나는 제분소로, 곡물을 도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지형이 낮고, 습한 기후로 인해 물을 퍼 올리는 것이 중요했던 네덜란드의 특징은 풍차가 물레 방앗간으로 이용되도록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물레 방앗간은 물의 흐름을 이용하여 날개를 돌려 물을 퍼 올리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제분소는 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날개를 돌려 곡물을 빻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과거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풍차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암스테르담 근교의 잔세스칸스에는 중세풍의 마을과 함께 풍차들이 잘 보존되어 있어 관광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풍차는 특징으로는 첫 번째로 날개가 많습니다. 네덜란드의 풍차는 일반적으로 4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날개가 많을수록 더 많은 바람의 힘을 받아들일 수 있어 효율성이 올라갑니다. 날개가 수평으로 움직입니다. 수평으로 움직이는 날개는 바람의 방향에 따라 쉽게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날개가 톱니 모양이다, 톱니 모양의 날개는 바람의 힘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어 효율성이 높습니다.

튤립생산국

네덜란드의 튤립은 16세기에 터키에서 들어왔습니다. 당시 네덜란드는 해상 강국으로 부상하면서, 다양한 나라와 교역을 통해 튤립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튤립의 아름다운 색상과 모양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으며 네덜란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또한 튤립은 관상용뿐 아니라 투자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희귀한 품종의 튤립 구근은 엄청난 가격에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튤립의 인기가 너무나 높아지면서, 튤립 구근의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결국, 1636년에는 튤립 파동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파동은 폭락으로 이어졌고, 많은 사람들이 큰 손실을 입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네덜란드는 세계 최대의 튤립 생산국입니다. 튤립은 관광 상품으로도 세계 여행객들의 이목을 잡기도 합니다. 매년 3월에서 5월 사이에는 튤립 축제가 열리며, 많은 관광객이 네덜란드를 방문합니다. 네덜란드의 튤립은 빨간색, 노란색, 흰색, 분홍색, 멀티컬러 등 다양한 색상에서 아스트라 튤립, 리본 튤립등 여러 모양의 튤립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튤립은 개화 기간이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튤립은 3월에서 5월 사이에 개화하지만, 네덜란드 튤립은 2월부터 6월까지 개화하며 다양한 품질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품질까지 매우 우수한 네덜란드 튤립은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꽃이기도 합니다.

친환경 도시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은 13세기에 세워진 도시로, 네덜란드의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17세기에는 네덜란드가 해상 강국으로 부상하면서 암스테르담은 '물의 도시'로 불릴 만큼 운하가 잘 발달하였습니다. 그로인해 암스테르담의 운하 지구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유명합니다. 암스테르담은 자유와 개방의 정신을 중시하는 도시입니다. 동성 결혼이 합법화되어 있으며, 마약의 소지와 사용이 합법화되어 있습니다. 자유와 개방을 중요시 여기는 만큼 암스테르담은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공존하는 사회이기도 합니다. 암스테르담을 여행할 때는 겨울이 추운 특징이 있기 때문에 봄, 여름, 가을에 여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봄에는 튤립 축제를, 여름에는 다양한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암스테르담의 공식 언어는 네덜란드어지만 영어가 널리 사용되므로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암스테르담에는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전거 천국이라고 불릴 만큼 자전거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암스테르담 시민의 약 60%가 자전거를 이용하며, 이는 자동차를 이용하는 비율보다 훨씬 높습니다. 암스테르담에는 약 4,500km에 달하는 자전거 도로가 있으며, 자전거 도로는 차도와 분리되어 있어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전용 신호등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자전거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약 40만 개의 자전거 주차장도 도심 곳곳에 위치하고 있어 자전거를 타고 여행하는 것도 색다른 매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전거가 문화로 자리 잡게 된 이유 중에는 암스테르담은 운하가 발달한 도시로, 도로가 좁고 복잡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보다는 자전거가 더 효율적인 교통수단입니다. 또한 환경을 생각하는 정부의 친화적인 정책 또한 국민들의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자전거를 친환경적인 교통수단뿐 아니라 신경 쓸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서 자전거 이용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여전히 풍차를 이용하고, 자전거를 생활화하는 등 자연친화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나라입니다. 다음 시간에도 다양한 나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