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큰 만화 시장을 가지고 있는 일본은, 2022년 기준으로 약 5조 엔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일본의 만화 중 오늘은 3개만 추려서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일본 대표 만화 드래곤볼
드래곤볼은 일본 만화가 토리야마 아키라가 그린 작품으로 1984년부터 1995년까지 일본의 주간 소년 점프에서 연재되었으며, 총 519화로 완결되었습니다. 만화책뿐만 아니라 1986년부터 1996년까지에는 TV 애니메이션으로도 방영되어 일본을 대표하는 만화책 및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손꼽히는 작품입니다. 드래곤볼은 꼬마 농부 손오공이 어느 날 4개의 별이 그려진 구슬을 발견하면서 시작되는 스토리입니다. 그 구슬은 드래곤볼이라고 불리는 구슬로 7개를 모으면 용의 신을 소환할 수 있고, 소원을 하나 들어준다는 전설이 있는 구슬이었습니다. 오공은 7개의 드래곤볼을 모으기 위해 여정을 떠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게 됩니다. 오공과 친구들 이외에 드래곤볼을 차지하려는 온갖 악당들과의 싸움을 통해 손오공은 성장스토리를 담은 만화입니다. 드래곤볼은 초능력을 가진 캐릭터들이 드래곤볼을 차지하기 위해 싸우는 액션 만화입니다. 화려한 싸움신과 생동감 넘치는 연출들이 보는 사람들을 끄는 가장 큰 매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꼬마였던 주인공이 점점 내외적으로 모두 성장하는 스토리 또한 사람들에게 용기와 긍정적인 에너지를 선사합니다. 드래곤볼에는 손오공 이외에 자신만의 개성을 가진 다양한 캐릭터들이 나오는데, 손오공의 아들 손오반, 무천도사, 부르마, 베지터, 크리링, 야무치 등 이들이 함께 하면서 드래곤볼의 재미는 더욱 커집니다. 1980년대 일본에서는 초능력과 액션이 유행했는데 드래곤볼은 이 2개를 잘 조화시킨 만화로써 큰 히트를 치게 되며 지금까지는 본 적 없는 설정과, 스토리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게 된 이유입니다. 원작인 만화책과, 이를 토대로 한 애니메이션은 모두 큰 성공을 이루며 대표적인 일본 만화 명작으로 손꼽히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해적왕을 꿈꾸는 원피스
원피스는 만화가 오다 에이치로가 집필하고 그린 만화 작품으로 1997년 7월 22일부터 일본의 주간 소년 점프에서 연재되어, 2023년 7월 기준으로 총 106권의 단행본으로 묶여 출판되었습니다. 원피스는 소년점프에서 역대 두 번째로 오래 연재 중인 만화로 현재까지도 연재 중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만화책으로 기록될 만큼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원피스는 해적왕이 되고 싶은 소년 몽키 D. 루피 가 고무고무 열매라는 악마의 열매를 먹게 되면서 고무인간이 되어 특이한 능력을 쓰게 되면서 시작합니다. 루피는 동료들과 함께 '원피스'를 찾아 세계 곳곳의 섬들을 여행하며 모험을 펼칩니다. 원피스는 전설의 해적 골 D로저가 남긴 보물로, 그 안에 무엇이 담겨있는지 수수께끼입니다. 원피스를 찾아다니는 과정에서 루피일행은 다양한 적들과 싸우고, 점점 성장해 가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원피스는 단순히 악당들과 싸우는 것뿐만 아니라, 세계정부와의 대립이라는 큰 줄기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정부는 세계를 지배하는 악의조직으로, 루피의 꿈을 방해하는 적으로 묘사됩니다. 정의감 넘치고, 용기 있는 루피는 세계정부와의 싸움을 통해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원대한 목표를 세우며 적을 무찔러나갑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독자들은 깊은 감명과, 여운을 맛볼 수 있습니다. 원피스는 일본 만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원피스의 영향을 많이 받은 작품들이 쏟아졌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사랑받는 만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스포츠 만화의 상징 슬램덩크
슬램덩크는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그린 만화 작품으로 1990년 42호로 주간 소년 점프에서 연재를 시작하여 1996년 27호로 연재가 종료되며, 총 31권의 단행본으로 출판되었습니다. 또 1993년부터 1996년까지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어 일본을 대표하는 스포츠 만화로 자리 잡았고 2023년 한국에서 영화로 만들어졌을 만큼 아직까지도 많은 인기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슬램덩크의 주인공은 강백호로 키가 작고 운동신경이 없는 평범한 고등학생이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농구를 접하게 되면서 농구에 대한 열정을 키우게 됩니다. 강백호는 북산고 농구부에 입단하게 되고, 본격적인 농구 실력을 키우기 시작하며 그 안에서 수많은 경기를 하게 되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그린 만화입니다. 슬램덩크는 농구 경기를 생동감 있고 리얼하게 묘사하며 독자들에게 다가왔습니다. 또한 원래는 평범했던 주인공인 강백호가 전국구급의 농구 선수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열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슬램덩크에는 주인공 강백호 말고도 채치수, 서태웅, 정대만, 송태섭, 김수훈 등 다양한 캐릭터들이 함께 등장하며, 캐릭터들 간의 감정선과 각각의 스토리라인들은 만화의 재미를 한층 더해줬습니다. 슬램덩크는 만화책, 애니메이션 모두 큰 성공을 기록했고,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스포츠 만화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스포츠 만화는 주류가 아니었던 시장에서 슬램덩크는 일본 만화 및 애니메이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으로 평가받게 되었습니다. 슬램덩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농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높아졌고, 그에 따라 스포츠 만화에 대한 발전에까지 영향을 끼쳤습니다. 작년 2023년에는 한국에서 슬램덩크 영화가 개봉하면서 폭발적인 인기와, 새로운 콘텐츠로 다시 주목받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일본의 수많은 인기 있는 만화들 중 3개를 추려서 소개해봤습니다. 앞으로도 만화의 나라로 불리는 일본의 다양한 만화들을 계속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